안녕하세요! 패스트캠퍼스 웹프로그래밍 스쿨 10기로 수강하고 있는 대구 올빼미입니다.

대구 올빼미는 저가 가지고 있는 개발 닉네임이에요ㅎㅎ. 현재 개발 블로그(https://fabl1106.github.io)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수강 중에 배우는 것들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웹프로그래밍 스쿨을 다니고 있으니 웹프로그래밍 스쿨에 집중하여서 이야기를 해볼게요.

일단 전체적인 스쿨 플랜은 이렇습니다. 3.4일부터 총 25주가 수강하며 처음 6주는 컴퓨터 사이언스 수업 그리고 9주에서 10주는 장고라는 웹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배우며 직접 웹사이트들을 구현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그렇게 4개월의 시간을 보낸 다음에 그 이후에는 2달간의 프로젝트 및 개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현재 저는 6주간의 컴퓨터 사이언스 수업을 끝내고 지금은 장고 웹 프레임워크 수업을 2달간 수강 중에 있습니다.

그럼 먼저 그전에 수강하였던 6주간의 컴퓨터 사이언스 수업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일단 저는 비전공자이고,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었습니다. CPU가 무엇인지 램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힙, 스택, 가상 메모리 등등 이야기들은 들어보았지만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지식은 하나도 가지고 있지 못하였어요.

실제로 백엔드 과정에서는 그런 컴퓨터 사이언스 부분이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렇다 보니 이 수업들을 어디서 들어야 할지 정말 막막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패캠에 와서도 가장 기대하고 만족했던 부분 중에 한 가지로 자리 잡았네요. 

일단 컴퓨터 사이언스 수업은 양태환 선생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컴퓨터 사이언스 부트캠프 with 파이썬이라는 책을 쓰신 저자님이신데, 정말 좋으신 분이세요!! ㅎㅎㅎㅎ 안 그래도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책도 사서 보고 강사님이 인터뷰하신 내용도 찾아보고 책그림에도 소개된 내용을 보고 말씀에서 오는 착함이 느껴졌어요!.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첨부할게요!

역시나 대망의 첫 수업 날 ㅎㅎ 특유의 웃음을 보내주시면서 들어오셨고 정말 정말 정말 너무 좋으세요 ㅠㅠ. 하나하나 python으로 컴퓨터 사이언스에 대해 설명해주시는데, 얼마나 열정적 해주시는 게 느껴지니 오히려 집중을 못하면 죄짓는 기분 ㅠㅠ (안 좋은 건가....?)이라 정말 열심히 수업을 수강하였답니다. 

매일매일 수업 준비도 정말 많이 해오시는 게 느껴지시고(그래서 잠을 하루에 3시간밖에 못 주무시고...), 학생들 질문에 성심성의껏 대답해주시고 무엇보다 컴퓨터 사이언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많다 보니 더 쉽지 않으셨을 것 같은데, 정말 열정적으로 수업에 임해주셨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가지고 계신 정말 방대한 지식에 놀랐습니다ㅎㅎㅎ.. 정말 대답을 못하시는 질문이 하나 없고, 하나하나 내부 속까지 다 까 보셨다는 말에 나는 개발자 해도 되나...라고 좌절하기도 했지만 정말 좋은 수업이었어요!.(솔직히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ㅠㅠ)

이해 못한 부분은 선생님이 쓰신 책을 다시 한번 보면서 이해를 하면 돼서 선생님이 쓰신 책이 있다는 것도 정말 좋았습니다. 심지어 무료로 온라인에서 볼 수 있어요.(저는 책 샀지만 알려드려요...!) 미리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보시면 될 것  같아요. 

컴퓨터 사이언스 부트캠프!

아무튼 6주 동안 컴퓨터의 전반적인 부분들 CPU, 메모리, 가상 메모리, 캐시, 그리고 컴퓨터가 자료들을 어떻게 저장하는지, 네트워크, 파이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들까지 전부 다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선택하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나는 비전공자라서... 컴퓨터 전공자들과 경쟁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나도 이만큼 배웠으면 그래도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들을 어느 정도는 배웠다가 되어,  그만큼 자신감을 더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정말 양태환 선생님 컴퓨터 사이언스 수업은 누구에게나 적극 추천해드리고 싶퍼요!!!

그렇게 6주 간의 과정이 끝나고 이어서 시작하게 된 장고 수업!

아직까지 2주밖에 되지 않아서 많은 부분을 설명할 순 없지만, 아무것도 모르던 저가 2주 만에.. 단 2주 만에 BOOKMARK를 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거기에 블로그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작하고, 지금은 인스타그램 클론을 하고 있답니다.!!

북마크 & BLOG

 

블로그 구현

간단한 북마크와 블로그에 관한 구현이었는데 처음으로 이런 것들을 직접 만들어보니 너무 재미있게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이제 점점 어려워지는 것을 느끼고 있는데... 그래도 천천히 하나씩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첫술에 배부르랴 ㅎㅎㅎㅎ

인스타그램을 클론 하면서 파이썬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있고, 그리고 개인적인 프로젝트 역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장고 웹프로그래밍 수업은 경력이 굉장히 많으신 송종근 강사님이 진행해주시고 계신데 송종근 선생님 역시 수업을 굉장히 잘해주십니다 ㅎㅎ. 무엇보다 오류가 안 생기게 만드시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오류를 생기게 작성하시고 학생들에게 오류가 왜 생기는지 고민하게 만드시고, 또 그것들에 대해서 고쳐보게 만드시면서 대부분 과제 위주의 수업을 진행해주십니다. 그렇다 보니 이론 수업만 들을 때에 비해 더 많은 것들을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재미있게 수업 듣고 있습니다. ㅎㅎ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에 대해서도 봐주시고 있으신데 하루빨리 다 완성할 수 있는 날들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아마 송종근 선생님 수업에 대해서만 장고 수업이 끝나면 한번 더 적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그때 되면 굉장히 많은 결과물들이 나와서 적을 것도 많고, 그때 저의 모습이 기대가 많이 되네요.

빨리 저의 실력이 쑥쑥 성장하기를 고대하며 오늘도 파이팅합니다!!!

*  추가

그래서 저는 개발자가 되었을까요? 못 되었을까요? 결과가 궁금하시죠?

그 결과는...!!

[패스트캠퍼스 웹프로그래밍 스쿨를 마무리하며 :: 쌀 팔다 개발자](https://daeguowl.tistory.com/17?category=796233)

 

패스트캠퍼스 웹프로그래밍 스쿨를 마무리하며

이 이야기는 올해 1월 개발을 처음 시작한, 그리고 3월부터 패스트캠퍼스 웹 프로그래밍 스쿨에 대한 이야기의 마지막 이다. (+취업 이야기의 연장) 저마다 개발을 하는 이유는 있을 것이다. 그리

daeguowl.tistory.com

 

+ Recent posts